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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보처리기사 필기]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구조 패턴
    CS/정보처리기사 2023. 8. 16. 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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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조 패턴

     

    ① 브리지(Bridge)

    • 기능의 클래스 계층과 구현의 클래스 계층을 연결하고, 구현부에서 추상 계층을 분리하여 추상화된 부분과 실제 구현 부분을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디자인 패턴
    • 구현뿐만 아니라, 추상화된 부분까지 변경해야 하는 경우 활용

     

        ▶ Bridge 패턴의 클래스 다이어그램

    https://eliotjang.github.io/%EC%BB%B4%ED%93%A8%ED%84%B0%EA%B3%B5%ED%95%99/design-pattern-ch09/

     

        ▶ 등장역할

    등장인물 역할
    Abstraction의 역할 - '기능의 클래스 계층'의 최상위에 있는 클래스
    - Implementor 역할의 메소드를 사용해서 기본적인 기능만을 제공하는 클래스
    RefinedAbstraction의 역할 - Abstraction 역할에 기능을 추가한 역할
    Implementor의 역할 - '구현의 클래스 계층'의 최상위에 있는 클래스
    - Abstraction 역할의 API를 구현하기 위한 메소드를 규정하는 역할
    ConcreteImplementor의 역할 - Implementor 역할의 API를 구체적으로 구현하는 역할

     

     

    ② 데코레이터(Decorator)

    •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해 나가는 설계 패턴으로 기능 확장이 필요할 때 객체 간의 결합을 통해 기능을 동적으로 유연하게 확장할 수 있게 해주어 상속의 대안으로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 객체의 결합을 통해 기능을 동적으로 유연하게 확장

     

        ▶ Decorator 패턴의 클래스 다이어그램

    https://eliotjang.github.io/%EC%BB%B4%ED%93%A8%ED%84%B0%EA%B3%B5%ED%95%99/design-pattern-ch12/

     

        ▶ 등장역할

    등장인물 역할
    Component의 역할 - 기능을 추가할 때 핵심이 되는 역할
    ConcreteComponent의 역할 - Component 역할의 인스턴스(API)를 구현한 구체적인 클래스
    Decorator(장식자)의 역할 - Component 역할과 동일한 인터페이스(API)를 가짐
    - 장식자이면서, 장식할 대상이 되기도 함
    ConcreteDecorator(구체적인 장식자)의 역할 - 구체적인 Decorator(장식자)의 역할

     

     

    ③ 퍼사이드(Facade)

    • 복잡한 시스템에 대하여 단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와 시스템 간 또는 여타 시스템과의 결합도를 낮추어 시스템 구조에 대한 파악을 쉽게 하는 패턴으로 오류에 대해서 단위별로 확인할 수 있게 하며, 사용자의 측면에서 단순한 인터페이스 제공을 통해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디자인 패턴
    • 통합된 인터페이스 제공

     

        ▶ Facade 패턴의 클래스 다이어그램

    https://eliotjang.github.io/%EC%BB%B4%ED%93%A8%ED%84%B0%EA%B3%B5%ED%95%99/design-pattern-ch15/

     

        ▶ 등장역할

    등장인물 역할
    Facade(정면)의 역할 -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그 밖의 많은 역할에 대해 '단순한 창구' 역할
    - 높은 레벨에서 단순한 인터페이스(API)를 시스템 외부에 제공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그 밖의 많은 역할 - Facade 역할로부터 호출되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많은 클래스들
    - 이들은 Facade 역할을 신경쓰지 않음
    Client(의뢰인)의 역할 - Facade 패턴을 이용하는 역할

     

     

    ④ 플라이웨이트(Flyweight)

    • 다수의 객체로 생성될 경우 모두가 갖는 본질적인 요소를 클래스 화하여 공유함으로써 메모리를 절약하고, '클래스의 경량화'를 목적으로 하는 디자인 패턴
    • 여러 개의 '가상 인스턴스'를 제공하여 메모리 절감

     

        ▶ Flyweight 패턴의 클래스 다이어그램

    https://eliotjang.github.io/%EC%BB%B4%ED%93%A8%ED%84%B0%EA%B3%B5%ED%95%99/design-pattern-ch20/

     

        ▶ 등장역할

    등장인물 역할
    Flyweight(플라이급)의 역할 - 평소대로 취급하면 프로그램이 무거워지기 때문에 공유하는 것이 좋은 것을 나타내는 역할
    FlyweightFactory(플라이급의 공장)의 역할 - Flyweight 역할을 만드는 공장의 역할
    - 공장을 사용해서 Flyweight 역할을 만들면 인스턴스가 공유됨
    Client(의뢰자)의 역할 - FlyweightFactory 역할을 사용해서 Flyweight 역할을 만들고 그것을 이용하는 역할

     

     

    ⑤ 프록시(Proxy)

    • '실체 객체에 대한 대리 객체'로 실체 객체에 대한 접근 이전에 필요한 행동을 취할 수 있게 만들며, 이 점을 이용해서 미리 할당하지 않아도 상관없는 것들을 실제 이용할 때 할당하게 하여 메모리 용량을 아낄 수 있으며, 실체 객체를 드러나지 않게 하여 정보 은닉의 역할도 수행하는 디자인 패턴
    • 특정 객체로의 접근을 제어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

     

        ▶ Proxy 패턴의 클래스 다이어그램

    https://eliotjang.github.io/%EC%BB%B4%ED%93%A8%ED%84%B0%EA%B3%B5%ED%95%99/design-pattern-ch21/

     

        ▶ 등장역할

    등장인물 역할
    Subject(주체)의 역할 - Proxy 역할과 RealSubject 역할을 동일시하기 위한 인터페이스(API)를 결정
    Proxy(대리인)의 역할 - Client 역할의 요구를 할 수 있는 만큼 처리
    - 자신만으로 처리할 수 없으면 RealSubject 역할에게 처리를 맡김
    - Proxy 역할은 정말로 RealSubject 역할이 필요해지면 그때 RealSubject 역할을 생성
    - Subject 역할에서 정해지는 인터페이스(API)를 구현
    RealSubject(실제의 주체)의 역할 - '대리인'인 Proxy 역할에서 감당할 수 없는 일이 발생했을 때 등장하는 것이 '본인'인 RealSubject 역할
    - Subject 역할에서 정해져 있는 인터페이스(API)를 구현
    Client(의뢰인)의 역할 - Proxy 패턴을 이용하는 구현

     

     

    ⑥ 컴포지트(Composite)

    • 객체들의 관계를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부분-전체 계층을 표현하는 패턴으로, 사용자가 단일 객체와 복합 객체 모두 동일하게 다루도록 하는 패턴
    •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동일하게 취급

     

        ▶ Composite 패턴의 클래스 다이어그램

    https://eliotjang.github.io/%EC%BB%B4%ED%93%A8%ED%84%B0%EA%B3%B5%ED%95%99/design-pattern-ch11/

     

        ▶ 등장역할

    등장인물 역할
    Leaf(나뭇잎)의 역할 - '내용물'을 표시하는 역할
    - 내부에는 다른 것을 넣을 수 없음
    Composite(복합체)의 역할 - '그릇'을 나타내는 역할
    - Leaf 역할이나 Composite 역할을 넣을 수 있음
    Component의 역할 - Leaf 역할과 Composite 역할을 동일시하는 역할
    - Lead 역할과 Composite 역할에 공통적인 상위 클래스로 실현
    Client(의뢰자)의 역할 - Composite 패턴의 사용자

     

     

    ⑦ 어댑터(Adapter)

    • 기존에 생성된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을 하는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패턴으로, 상속을 이용하는 클래스 패턴과 위임을 이용하는 인스턴스 패턴의 두 가지 형태로 사용되는 디자인 패턴
    • 인터페이스가 호환되지 않는 클래스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타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기존 인터페이스에 덧씌움

     

        ▶ Adapter 패턴의 클래스 다이어그램(상속을 사용)

    https://eliotjang.github.io/%EC%BB%B4%ED%93%A8%ED%84%B0%EA%B3%B5%ED%95%99/design-pattern-ch02/

     

        ▶ Adapter 패턴의 클래스 다이어그램(위임을 사용)

    https://eliotjang.github.io/%EC%BB%B4%ED%93%A8%ED%84%B0%EA%B3%B5%ED%95%99/design-pattern-ch02/

     

        ▶ 등장역할

    등장인물 역할
    Target(대상)의 역할 - 지금 필요한 메소드를 결정
    Client(의뢰자)의 역할 - Target 역할의 메소드를 사용해서 일을 함
    Adaptee(개조되는 쪽)의 역할 - 이미 준비되어 있는 메소드를 가지고 있는 역할
    Adapter의 역할 - 어떻게든 Target 역할을 만족시키는 역할

     

     

    Reference

     

    2022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필기 1권+2권 합본세트 - 전2권

    IT 비전공자를 위해 만들어진 수험서다. IT 분야의 최고 전문가 집단의 오랜 연구를 통한 정보처리기사 합격까지의 최단기 솔루션을 제안한다. 중요도에 따른 별점 체크, 두음쌤을 통한 암기비법

    www.aladin.co.kr

     

    Java 언어로 배우는 디자인 패턴 입문 - 예스24

    이 책은 디자인 패턴의 입문서입니다. GoF가 정리한 23개의 디자인 패턴을 하나씩 다루면서 객체 지향을 잘 모르는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이론이나 논리을 제시하

    www.ye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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