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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보처리기사 실기] 과목2 - 화면 설계, 오답노트
    CS/정보처리기사 2023. 7. 4. 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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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pter ① UI 요구사항 확인

     

    • UI 설계 원칙
    설계 원칙 설명 부특성
    관성
    (Intuitiveness)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쉬운 검색
    - 쉬운 사용성
    - 일관성
    효성
    (Efficiency)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 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
    습성
    (Learnability)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쉽게 학습
    - 쉬운 접근
    - 쉽게 기억
    연성
    (Flexibility)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 오류 예방
    - 실수포용
    - 오류 감지

     


     

    • 와이어프레임(Wireframe)

            이해 관계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 UI 품질 요구사항 - 사용성(Usability)

            사용성은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품질 기준이다.

    상세 품질 요구사항 설명
    이해성
    (Understandability)
    소프트웨어의 논리적인 개념과 적용 가능성(응용 가능성)을 구분하는 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
    학습성
    (Learnability)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학습에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운용성
    (Operability)
    소프트웨어의 운용과 운용 통제에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

     

    ♣ 「 기신사효유이 」

        능성 / 뢰성 / 용성 / 율성 / 지보수성 / 식성

     


     

    • UI 설계 지침
    설계 지침 설명
    용자 중심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함
    관성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함
    순성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 최소화
    과 예측 가능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함
    시성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함
    준화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 함
    근성 사용자의 직무, 연령, 성별 등이 고려된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함
    확성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
    류 발생 해결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

     


     

    •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 스토리보드(Storyboard) 개념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프레임(UI, UX),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이자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이다.

     


     

    • 프로토타입(Prototype) 개념

            프로토타입은 컴퓨터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설계 또는 성능, 구현 가능성, 운용 가능성을 평가하거나 요구사항을 좀 더 잘 이해하고 결정하기 위하여 전체적인 기능을 간략한 형태로 구현한 시제품이다.

     


     

    • 기능성 상세 품질 요구사항
    상세 품질 요구사항 설명
    적절성
    (Suitability)
    소프트웨어 제품이 주어진 작업과 사용자의 목표에 필요 적절한 기능들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능력
    정밀성
    (Accracy)
    소프트웨어 제품이 요구되는 정확도로 올바른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능력
    상호 운용성
    (Interoperability)
    소프트웨어 제품이 특정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여 운영될 수 있는 능력
    보안성
    (Security)
    비인가된 접근을 차단하고, 우연 또는 고의적인 접근을 인지하여 대처할 수 있는 능력
    호환성
    (Compliance)
    소프트웨어 제품이 비슷한 환경에서 연관된 표준, 관례 및 규정을 준수하는 능력

     

     


     

    Chapter ② UI 설계

     

    • 패키지 다이어그램(Package Diagram) 표기법

     

    https://velog.io/@e_juhee/UML

     


     

    • UML의 관계(Relationships)
    구분 설명 사례
    연관
    (Association)
    관계
    - 연관 관계는 클래스가 서로 개념적으로 연결된 선

    - 연관 관계는 2개 이상의 사물이 서로 관련되어 있는 상태를 표현

    - 사물 사이를 실선으로 연결하여 표현하며, 방향성은 화살표로 표현

    -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양방향 관계의 경우 화살표를 생략하고 실선으로만 연결
    의존
    (Dependency)
    관계
    - 하나의 클래스가 또 다른 클래스를 사용하는 관계

    - 다른 클래스의 멤버 함수 사용

    - 의존 관계는 사물 사이에 서로 연관은 있으나 필요에 따라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짧은 시간 동안만 연관을 유지하는 관계를 표현

    - 하나의 클래스에 있는 멤버 함수의 인자가 변함에 따라 다른 클래스에 영향을 미칠 때의 관계

    - 영향을 주는 사물이 영향을 받는 사물 쪽으로 점선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
    일반화
    (Generalization)
    관계
    - 일반화 관계는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비해 더 일반적인지 구체적인지를 표현

    - 일반적인 개념을 부모(상위)라고 하고, 구체적인 개념을 자식(하위)라고 함

    - 구체적(하위)인 사물에서 일반적(상위)인 사물 쪽으로 속이 빈 화살표를 연결하여 표현

    - 일반화 관계는 다른 의미로 상속 관계라고 함
    실체화
    (Realization)
    관계
    -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자식 클래스가 추상 메서드를 구현할 때 사용

    - 사물이 할 수 있거나, 해야 하는 기능(행위, 인터페이스)으로 서로를 그룹화할 수 있는 관계를 표현
    포함
    (Composition)
    관계
    (=복합 관계)
    - 영구적이고, 집합 관계보다 더 강한 관계로 구성

    - 포함되는 쪽(Part: 부분)에서 포함하는 쪽(Whole: 전체)으로 속이 채워진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

    - 포함 관계는 집합 관계의 특수한 형태로, 포함하는 사물의 변화가 포함되는 사물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표현

    - 포함 관계는 복합 관계라고도 함
    집합
    (Aggregation)
    관계
    - 하나의 객체에 여러 개의 독립적인 객체들이 구성되는 관계

    - 집합 관계는 하나의 사물이 다른 사물에 포함되어 있는 관계 표현

    - 포함되는 쪽(Part: 부분)에서 포함하는 쪽(Whole: 전체)으로 속이 빈 마름모를 연결하여 표현

     


     

    •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객체 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이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 예시

    https://brownbears.tistory.com/577

     

    구성요소 설명
    클래스
    (Class)
    - 공통의 속성, 연산(메서드), 관계, 의미를 공유하는 객체들의 집합
    속성
    (Attribute)
    - 클래스의 구조적 특성에 이름을 붙인 것으로 특성에 해당하는 인스턴스가 보유할 수 있는 값의 범위를 기술
    연산
    (Operation),
    메서드
    - 이름, 타입, 매개변수들과 연관된 행위를 호출하는데 요구되는 제약사항들을 명시하는 클래스의 행위적 특징
    - 객체에 요청하여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서비스
    접근 제어자
    (Access Modifier)
    - 클래스에 접근할 수 있는 정도를 표현

     


     

    • UML 다이어그램
    구분 다이어그램 설명
    행위적
    다이어그램
    (Behavioral
    Diagram),
    동적
    다이어그램
    (Dynamic
    Diagram)
    시퀀스
    (Sequence)
    -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객체 간 동적 상호 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 구성요소로는 액터, 객체, 생명선, 활성화, 메시지가 있음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은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를 표현하고, 메시지뿐만 아니라 객체 간의 연관까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구성요소로는 액터, 객체, 링크, 메시지가 있음
    상태
    (State)
    - 상태 다이어그램은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UML 구성요소

            UML은 물(Thing), 계(Relationships), 이어그램(Diagrams)으로 구성된다.

     


     

    • 추상클래스
    •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단지 유사 클래스들의 공통된 특징을 정의하고, 하나 이상의 추상 메서드와 일반 필드 및 일반 메서드를 포함하는 클래스
    • 동일한 부모를 가지는 클래스를 묶는 개념으로 상속을 받아서 기능을 확장시키는 것이 목적
    • 이탤릭체로 클래스명을 표시하며, 스테레오타입을 이용하여 <<abstract>>로 표기

     

    ▼ 추상 클래스 예시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62252353/uml-to-java-code-abstract-class-simple-association-methods

     


     

    • UI 흐름 설계

            UI 흐름 설계는 업무의 흐름이나 업무 수행과 관련된 화면의 위치와 흐름을 흐름도 형식으로 표현하는 활동이다.

     

     

    Reference

     

    2022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실기 (1권+2권 합본세트) - YES24

    NCS 기반으로 재구성한 합격비법서로 NCS 기반 반영 문제(예상문제, 단원종합문제, 모의고사, 2021년 기출문제)를 수골하였다. 2022년 합격을 위한 NCS 기반 모의고사, 궁극의 암기비법(두음 쌤)과 학

    www.ye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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